설화에 초점을 맞추어 각각 지금까지의 교육에서 발견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애니메이션 삼국유사, 호동설화 등을 응용하여 현대적으로 변용한 예를 통해 새로운 문화 콘텐츠로 연결하기, 일반인에게 친숙한 고전 만들기 등 각각 비판적인 시각의 분석을 통하여 독창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려고 한
사실이다. 바꾸어 말하면 이것은 사물의 본질은 변하지 않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문학에서의 변용이란 원래의 본질은 변화지 않은 채 그 모습을 바꾸어 수용자에게 다가가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흥부전』을 변용한다고 할 때,『흥부전』의 배경을 2010년으로 옮길 수도 있고, 텍스트 매체가
설화 중에는 사실을 가장한 이야기도 얼마든지 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사실이 아닌 사실적인 이야기이며 사실여부보다도 문학적 흥미와 교훈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다. 요컨데 설화는 꾸며낸 이야기라는 점에서 서사무가, 서사민요, 판소리, 소설 등 모든 서사문학의 장르들과 일치한다.
2.설화의 내
이 노래는 혜심의 <기사뇌가>로 제목에 ‘사뇌가’라는 말이 있어 먼저 흥미를 갖게 된다. 한시로는 오언 고시라 볼 수 있으나, 5언을 1행으로 보면 10행이 된다는 사실과 관련해 볼 때 본래 작품은 10행으로 된 향가인데 그것을 한시로 옮긴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기사뇌가>는 내용상 ‘4행+4행+2행’
수로 『삼국유사』에 14수가 전하고 『균여전』에 「보현십원가」11수가 전한다. 이들은 모두가 신라 특유의 우리말 표기문자인 향찰로 표기되어 있으며, 일정한 격식을 지닌 정형시의 형태를 띠고 있다.
그러나 ‘향가’ 라는 명칭과 그 명칭이 포괄하는 개념은 아직까지 논란의 여지가 많은데, 이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소설을 발표했다. 또한 김복진(金復鎭)과 연학년(延鶴年) 등은 그 이전에 계급주의를 지향한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여기에 기폭 장치를 마련한 것이 동경 유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
Ⅰ. 서론)
처용가의 연구는 향가해독이라는 어학적 연구에서 출발하여 문학적 측면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한편, 처용가는 주석작업을 제외하고는 說話와 더불어 연구되었으며 이점에서 처용가 연구란 넓은 의미에서 설화의 연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금까지 연구의 성과를 다음과 같이
소설 <신라의 푸른 길>은 배경이 같다. 경주에서 강릉으로 이어지는 길이 그것인데, 현재의 7번 국도에 해당한다.
’을 배경으로 하는 수로부인과 노옹의 이루지 못한 사랑이 <신라의 푸른 길>의 ‘나’와 안인숙의 관계에서 어떤 식으로 반복, 변주되어 나타나는지를 살펴 보기로 한다. 그리고 이 두
할 수 있다.
두 가지 영웅관은 구비전승의 영역에서 여러 형태로 이어져오다가 소설에도 모습을 나타냈다. <조웅전> 같은 영웅소설은 상층의 선승을, <박씨전>은 하층의 전승을 재현했다고 할 수 있다.
김유신을 도술을 구경하고 놀라는 목격자로 등장시킨 일련의 설화도 있어 함께 다룰 필요